회나 개고기에 대해서도 비슷한 일화를 들었던 것 같아요. 《예기》에 나와 있는데 왜 지금 중국에서는 찾기 어려운지 궁금해하는 조선인들…
배뢰아
한국이 일중과 달리 숟가락을 쓰는 이유: 예기 지켜야지?
共飯不澤手. 毋摶飯, 毋放飯, 毋流歠, 毋吒食, 毋齧骨, 毋反魚肉, 毋投與狗骨. 毋固獲, 毋揚飯. 飯黍毋以箸. 毋嚃羹, 毋絮羹, 毋刺齒, 毋歠醢.
밥(기장밥)을 먹을 때는 젓가락을 사용하지 않는다 (숟가락을 사용한다).
쌀의 경작이 확대되어 쌀이 주식이 되자 중국은 젓가락으로 먹는 것으로 변했지만, 한국은 예기대로 숟가락으로 먹음.
윤국형이 그래서 명나라 사신으로 갔을 때 유교의 본고장인데 왜 예기대로 식사 안하냐고 놀람.